본문 바로가기

Travel Tips

추천 여행지, 추천 여행 루트는 안전한가?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전 세계 곳곳에 대한 여행 정보가 넘처난다. 여행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정보는 '여행 루트' 즉, 어느 나라의 어느 지역을 찍으면서 이동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다. 한국은 전 세계 어느 곳을 비교하더라도 가장 치안이 좋은 안전한 나라다. 그래서인지 상당수의 한국 여행자들은 한국 밖이 얼마나 위험한지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향이 강하다. 남미, 아프리카를 다녀온 여행자가 자신의 여행담을 블로그,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여행 루트를 추천하고, 사람들은 그 여행 루트를 따라 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가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 있다. 그 사람이 아무런 사고 없이 그 지역을 여행하고 다녀왔다고해서 그 지역이 정말 안전한가? 

페이스북 <Travel Factory>에서 추천하는 여행 루트를 한 번 검토해볼까?

출처: https://www.facebook.com/travelholic1/

2017년 8월 18일 오후 3시 7분, 페이스북의 Travel Factory 페이지에 아프리카 여행 루트를 추천하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2017년 8월 20일 오전 9시 30분 현재를 기준으로, 1,723,511명이 이 페이지를 팔로우 하고 있다. 이 게시글에 좋아요를 누른 사람만 2,100명이 넘는다. 굉장히 인기 있는 게시글이다. 그 만큼 영향력이 있는 게시글이다.

Travel Factory 가 추천하는 아프리카 여행 루트의 첫 번째 그림이다.


국민루트라고 부르는 이 여행 루트의 시작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이며, 나미비아, 잠비아, 탄자니아, 케냐, 에티오피아를 거쳐 이집트로 이동한다. 구체적인 경유지는 아래 그림과 같다.

그런데 ... 추천 여행 루트라고한 이 국가, 지역들이 정말 안전한가? 국경을 버스로 이동하는 것이 정말 안전한가? 사이트를 방문해서 게시글을 보면 알겠지만, 각 여행지별로 추천 여행지나 활동만 있지 안전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다. 나는 이런 방식의 여행 게시글은 잠재적인 미래 여행자를 현지에서 위험에 빠뜨리거나 안전 문제를 신경쓰지 않게 만드는 무책임한 정보라고 생각한다. 어떤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외교부의 해외여행 정보 사이트를 보며 한 번 생각해보자. 외교부의 정보가 100% 신뢰할 수 있는 완벽한 정보라고 보긴 어렵지만 외국어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인이 참고할 수 있는 가장 무난한 정보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http://www.0404.go.kr/dev/main.mofa) 에 접속하여, 세계지도에서 아프리카 지역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그림이 표시된다. 아프리카 국가별 안전 상황이 어떤지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지도다. 국가별로 색깔을 주의 깊게 봐야 한다. 흰색 -> 파란색 -> 주황색 -> 빨간색 -> 검정색 으로 색이 진해질수록 그 국가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주황색인 국가부터는 외교부가 여행을 자제할 것을 진지한 궁서체로 권고하고 있다.

대한민국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위에 있는 추천 여행루트에 따르면 탄자니아 - 케냐 - 에피오피아를 버스로 이동하여 여행하는 것을 되어 있다. 외교부 지도에 따르면 탄자니아와 에티오피아는 여행유의 국가로, 케냐는 여행자제 국가로 분류되어 있다. 케냐 지도를 클릭하면 구체적인 안전 정보와 사건 사고 정보가 표시된다.

케냐

케냐 국가 전체가 여행을 자제해야 하는 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동부 지역은 철수를 권고하는 빨강색이다. 마사이마라는 그나마 비교적 안전한(?) 여행자제 경보 수준(?)이지만, 나이로비를 비롯하여 전반적인 케냐의 안전에 대해 외교부는 어떻게 설명하는지 한번 보자.

케냐 경찰은 오히려 검문검색을 빙자하여 이유없이 외국인을 체포하고 석방조건으로 수백달러의 금품을 갈취하는 사례도 빈발하므로 잘 모르는 지역을 이동할 때에는 지인 또는 현지인을 대동하여야 하며 여행객의 경우 야간 도보 이동을 절대 삼가야 합니다. 

ㅇ 케냐는 소말리아, 우간다, 탄자니아, 수단과 인접하고 국경경비가 취약하여 총기유입 및 마약류 유입이 많고 경기침체로 인한 강도, 절도, 납치 등 강력사건이 빈발하고 있어 심지어 수도 나이로비(Nairobi)는 나이로버리(Nairobbery)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여행객은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ㅇ 과거에는 강도들이 현금, 휴대폰, 귀중품들을 강탈해 가는 것으로 그쳤으나 이를 거부하는 경우 피해자를 살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강도를 당한 경우에는 강도들을 쳐다보거나 절대 머뭇거리지 않아야 하며 강도들의 요구에 순순히 응하여야 합니다. 

ㅇ 케냐는 범죄 급증, 테러위협 등의 사유로 인해 나이로비 이스트레이, 가리사, 케냐~소말리아 접경 및 동부해안가 일부 지역(라무, 말린디)으로부터 100km 철수권고(긴급용무가 아닌 한 철수, 가급적 여행 취소, 연기)지역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기타 케냐 전 지역은 여행자제지역(신변안전 특별유의/여행필요성 신중검토)으로 지정되어 있으니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나이로비 내 키베라 등 슬럼지역은 아주 위험하므로 이곳에 대한 출입은 자제해야 합니다. 업무, 봉사활동 등으로 부득이 방문하는 경우에도 불필요한 사진 촬영 등으로 시비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에티오피아

그럼 에티오피아 지도를 클릭하여 에티오피아 상황은 어떤지 잠깐 살펴보자. 아주 일부 내용만 발췌한 것이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볼 수 있다.

ㅇ 아디스 아바바 사건사고 2007년 기준 : 살인 3,759건. 살인미수 4,173건, 강도 5,183건, 절도 31,725건

ㅇ 2005.5.15 제3차 총선거 실시 이후 반정부 활동으로 수차례 시위가 발생하여 인명 피해가 발생하였음 - 반정부 활동으로 시위 발생 가능성이 항상 존재

ㅇ 에리트리아와 국경문제로 전쟁 후 현재까지 국경지대에 각각 10만 명 병력 배치 및 긴장상태

ㅇ 소말리아 내전에 개입(2006. 12월-2009. 1월) 후 소말리아 반군 세력으로부터 에티오피아가 테러 대상으로 지목 받아 테러 위협 존재

ㅇ 2011. 5월 중부지역에서 ‘오로모해방전선이 에티오피아 정부군을 공격하여 13명 사망

수도 아디스 아바바에는 주ㆍ야간에 소매치기, 날치기, 정차 중인 자동차에 강도 난입 등 범죄가 만연

여성 혼자 대중교통 및 숙박업소 이용 시 성희롱 또는 성폭행 등을 당하는 사건도 발생 

야간 도보시 마취제로 의식을 잃게 하고 금전 피해와 상해를 가하는 범죄가 급증

미국 국무부(U.S. Department of State)에서 제공하는 에티오피아 범죄 및 안전에 대한 2017년도 최신 보고서 내용은 아래를 참고. 정말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https://www.osac.gov/pages/ContentReportDetails.aspx?cid=21516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장 경험

2015년 6월, 업무 차 르완다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다녀왔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요하네스버그에 주로 머물면서 인근 지역을 잠시 다녀오곤 했다. 물론 한인 민박집 사장님이 직접 운전하는 차를 타고 약속 장소를 차량으로만 이동했다. 사진은 요하네스버그에서 비교적 안전한 지역에 있는 한국 음식점이다. 단단한 철문이 굳게 닫혀 있다. 놀라운 것은 영업중인데도 저렇게 철문을 닫아 놓고 있다는 점이다. 왜 그런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다. 요하네스버그의 치안은 정말 최악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겠다는 것은 사실은 내 한 몸 희생하여 범죄의 재물이 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무엇을 얘기하고 싶은가?

결론은 간단하다. 어느 곳이든 절대적으로 안전한 곳은 없다. 정말 가고 싶은 여행지가 있다면 갈지 말지는 자신의 선택이다. 다만 그 지역이 어느 정도 안전한지, 어느 지역이 위험한지에 대한 사전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고, 안전에 대한 경계심을 가지고 떠났으면 좋겠다. 그 동안 24개국 정도 여행하면서 느낀 점은, 여행하기에 한국이 (상대적으로) 정말 안전한 나라라는 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다른 나라도 한국만큼 안전할 것이라고 막연한 착각을 하고 있다. 나도 여행을 정말 좋아하지만, 세상은 그리 안전하지 않다.

(추신) 한국 교회 사역자들에게 드리는 말씀

한국 교회, 기독교인의 열정은 전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뜨겁다. 전 세계 곳곳으로 뻗어나가며 전도, 해외선교를 떠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나도 교회를 다니고 단기선교를 다녀온 경험이 있다. 하지만 정말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있다. 단기선교라는 이름으로 성도들을 보내는 그 나라, 그 지역은 정말 안전한가? 여행자보험은 들고 선교를 떠나는가? 선교지에서 하는 활동이 그 나라 또는 그 지역 국민의 종교적, 문화적 정서를 자극할 수 있는지 아닌지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최근에 단기선교와 관련하여 들은 얘기가 다소 충격이었다. 어느 교회에서는 매년마다 청년들을 단기선교로 000에 보내고 있는데 그 지역이, 여행자보험 가입이 안되는 위험 지역이라는 것이다. 한국 교회 사역자들은 정말 반성해야 한다.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지역에 선교라는 이름으로 현지 전문가도 아닌 일반 성도들을 보내는 것은 결코 성스러운 것이 아니다. 그것이 진짜 하나님의 뜻인가? 자신의 욕심은 아닐까? 단기선교지가 안전하지 않다는 정보가 있다면 성도들도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해야 한다. 사역자도 사람이고 실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10년 전인 2007년 7월에 발생한 한국 교회의 해외 선교단 납치 사건에 대한 기사를 공유한다. 정말 비극적인 사건이었다. 선교단이 '여행 자제' 권고를 무시하고 아프가니스탄을 방문하면서 비극이 시작되었다.

<10년 전 오늘, 전 국민을 경악케 한 샘물교회 피랍 사건>

http://news.joins.com/article/21774538

'Travel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공항 탑승동 스카이허브 라운지  (0) 2017.06.17
해외 여행 준비물 목록  (0) 2017.06.15